해마다 겨울이 되고 연말이 되면 생각나는 영화들이 몇몇 있습니다.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녹여줄 사랑이야기가 더 보고 싶은 것은 겨울이기 때문이겠지요. 오늘은 하얀 눈이 내리는 겨울이면 보고 싶은 영화 “러브 액츄얼리”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여러 인간 군상의 다양한 사랑의 모습을 아름답게 담아내어 새로운 스타를 탄생시키고, 기록적인 관람객을 불러일으킨 영화입니다. 영국 런던을 배경으로 각기 다른 여덟의 커플이 사랑을 발견하고, 시작하는 아름다운 모습을 그려낸 “러브 액츄얼리”의 매력 속으로 떠나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새로운 스타의 탄생, 생각지 못한 사랑의 발견
처음 소개하고 싶은 주인공은 줄리엣과 피터입니다. 줄리엣과 피터는 결혼을 앞둔 사랑스러운 커플입니다. 피터의 친구 마크는 이 사랑스러운 커플의 웨딩사진 촬영을 맡아주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마크는 이상하리만큼 줄리엣에게 퉁명스럽습니다. 줄리엣의 시선을 피하는 것은 기본이고 그녀의 부드러운 질문에도 짧은 단답형으로 답하여 줄리엣을 당황하게 합니다. 그렇게 줄리엣은 마크가 자신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막연하게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줄리엣은 피터와 약혼식을 올립니다. 그 누구보다 아름다운 신부였던 줄리엣의 한 순간 한 순간을 빠짐없이 화면에 담은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줄리엣을 싫어한다고 오해받던 마크입니다. 마크의 방에서 줄리엣과 마크의 영상을 발견하고 줄리엣은 이내 영상이 뭔가 이상하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모든 화면이 줄리엣이었던 것입니다. 환한 미소, 하얀 드레스, 그녀의 아름다운 춤, 기뻐하는 순간, 사람들과 즐거운 대화로 행복해하는 순간 등 영상은 온통 그녀로 가득했습니다. 누가 봐도 그녀만을 바라보는 눈길이었다는 것을 눈치챌 수 있을만한 영상이었습니다. 마크는 그 영상에 대해 개인 소장용이라고 둘러댔지만 마크의 비밀스러운 마음을 알게 된 줄리엣은 더 이상 이 전처럼 마크를 대할 수 없게 됩니다.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용기를 내기로 한 마크는 줄리엣과 피터가 함께 있는 집으로 찾아갑니다. 그리고 오늘날까지 회자되는 스케치북 고백 신이 등장합니다. 집 안에 피터가 있는 상황에서 마크는 문 밖에 서서 이제까지 감춰 두었던 자신의 마음을 스케치북에 담담히 적어 줄리엣에게 보여줍니다. 이 영화로 인해 영국의 배우 키이라 나이틀리는 일약 스타덤에 오르게 됩니다. 옴니버스 형식으로 만들어진 이 영화는 또 다른 커플의 색다른 사랑 이야기로 화면을 전환시킵니다. 누구나 그의 얼굴만 봐도 영국을 대표하는 배우라고 알 수 있는 휴 그랜트가 이번에는 영국의 수상으로 열연합니다. 휴 그랜트는 부드러운 미소와 온화한 얼굴로 영국의 수상으로서의 역할에 누구보다 적합하다는 것을 화면에서 증명합니다. 한 나라를 대표하는 수상의 사랑이야기라는 점에서 많은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새로운 커플의 에피소드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2. 사랑 앞에선 언어의 장벽쯤이야 가볍게 넘을 수 있다...?
나라를 대표하는 수상의 사랑이야기 라는 점에서 많은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새로운 커플의 에피소드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한 나라의 수상인 데이비드에게는 사랑하는 아들이 있고 이 아들을 돌봐주는 나탈리라는 이름의 여인이 있습니다. 영국의 수상과 미국의 대통령이 함께 만나는 자리에서 나탈리가 매우 모욕적인 일을 당하지만 나탈리는 데이비드가 곤란해질 것을 염려하여 아무에게도 이 사실을 알리지 않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난 후 데이비드는 이를 우연히 알게 되고 정치적인 후폭풍이 염려되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공식 성명을 통해 미국 대통령 측에 굉장히 강하게 항의합니다. 데이비드는 나탈리를 아끼는 자신의 마음을 발견하지만 그녀를 곁에 두는 것이 그녀에게 좋은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 염려하여 그녀에게 다른 일을 소개해 줍니다. 그렇게 서로 볼 수 없어진 두 사람은 연말 온 가족이 연극을 함께 보러 가는 자리에 데이비드가 나탈리를 초대하게 되면서 재회하게 되고 연극무대 뒤에서 진한 재회 키스를 나누다가 모든 사람에게 발각되는 위기에 처합니다. 온 세상에 드러나게 된 그들의 사랑은 세상 사람들에게 어떤 평가를 받게 될까요? 영국의 수상과 가정부의 사랑이라는 이슈에 데이비드의 로맨틱하고 멋진 대처는 영화를 통해 직접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한 나라를 떠들썩하게 만들 만한 사랑이 있다면 깊은 시골에 아무도 모르는 곳에서도 조용히 사랑은 시작됩니다. 제이미는 작가입니다. 그는 오래 사귄 여자친구가 있습니다. 앞서 등장한 줄리엣과 마크의 결혼식에서 제이미는 그의 여자친구가 가장 친한 친구와 바람을 피우는 장면을 목격하고 충격에 빠집니다. 제이미는 영국의 집을 정리하고 프랑스의 작은 마을로 들어와 작품활동에 몰입합니다. 그곳에서 집안일을 도와주고 음식 준비를 해 주는 아가씨를 만나게 됩니다. 그 아가씨의 이름은 오멜리아입니다. 그녀는 영어를 전혀 하지 못하기 때문에 제이미와 소통이 전혀 되지 않습니다. 그녀는 포르투갈어로 말하고, 제이미는 영어로 말합니다. 그런 그 둘 사이에도 이해할 수 없는 소통이 일어나기 시작합니다. 주고받는 눈 빛 속에서, 미소를 통해서, 일상생활에서 느껴지는 배려 속에서 서로를 향한 호감이 불 일 듯이 일어납니다. 작품을 준비를 끝내고 프랑스에서 다시 영국으로 돌아간 제이미가 뒤늦게 오멜리아를 사랑하는 자신의 마음을 깨닫고 그녀가 사는 곳으로 돌아가 그녀에게 포르투갈어로 프러포즈하는 장면은 영화가 끝난 후에도 가슴속 깊이 남는 명 장면입니다. 그의 서툰 포르투갈어 프러포즈에 오멜리아는 역시 서툰 영어로 화답합니다. 서로에게 다가가기 위해 서로의 언어를 배웠던 것입니다.
3. 나이는 어리지만 사랑에는 진심!!
영국의 수상 데이비드에게는 아들이 한 명 있습니다. 아내가 죽은 후 혼자 아들을 키우고 있습니다. 그 아들의 이름은 샘입니다. 샘에게는 마음에 품고 있는 아름다운 친구가 있습니다. 그녀의 이름은 조안나입니다. 샘은 조안나가 죽은 엄마와 같은 이름을 갖고 있어 관심을 갖게 되었다가 그녀의 매력에 완전히 사로잡히게 되었습니다. 샘은 조안나에게 멋진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한 번도 시도해 본 적 없던 드럼연주를 연습합니다. 조안나와 크리스마스 대회에 함께 가시 위해서입니다. 그러나 샘은 조안나에게 멋진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다고 생각해서 한 껏 실망했습니다. 게다가 조안나는 이제 곧 가족과 함께 외국으로 떠나야 합니다. 이렇게 영영 조안나를 볼 수 없게 된다고 생각하니 샘의 마음이 뒤숭숭합니다. 샘은 이렇게 조안나와 헤어지게 되는 것을 슬퍼하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를 생각해 내기에 샘은 너무 어렸습니다. 그는 아버지 데이비드에게 자신이 조안나를 얼마나 사랑하는지, 조안나가 외국으로 떠나야 하는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할지 진지하게 고민을 이야기합니다. 샘의 아버지 데이비드는 샘에게 '지금 너의 마음 있는 그대로를 용감하게 표현하라'고 조언해 주며 샘의 사랑을 응원합니다. 아버지의 응원에 힘입어 샘은 조안나가 외국으로 떠나는 시각에 그녀를 만나러 공항으로 달려갑니다. 그리고 출국을 앞둔 조안나를 만나 사랑을 고백하며 입을 맞춥니다. 13살 어린 나이지만 샘도 조안나도 처음 느껴본 사랑이라는 감정에 충실하며 용기 있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들이 표현해 낸 풋풋한 첫사랑의 감정은 관객들로 하여금 두근거리는 설렘을 느끼게 합니다. 영화 “러브 액츄얼리”는 영화 기록에도 오를 만큼 많은 관객들을 불러 모았습니다. 많은 관객들이 이 영화에 환호한 데에는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한 영화 속에서 영국을 대표하는 수많은 배우들을 다 볼 수 있다는 점은 이 영화가 가지는 많은 매력 중 한 가지입니다.. 휴 그랜트, 리암 니슨, 콜린 퍼스, 키이라 나이틀리, 로라 리니, 엠마 톰슨, 엘런 릭먼 등의 유명 배우들을 한 영화에서 볼 수 있다는 것은 정말로 놀라운 일입니다. 유명한 배우들이 각각의 에피소드에서 배경 인물로 지나가는 장면들은 관객들에게 정말로 놀라운 경험을 선사합니다. 올 겨울의 마지막을 영화 “러브 액츄얼리”와 함께 마무리해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