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성 있는 캐릭터들의 깊은 열연
영화 ‘CODA’의 중심에는 에밀리아 존스가 특별히 깊이 있게 묘사한 루비 로시가 있습니다. 그녀의 가족은 모두 청각 장애인입니다. 그녀의 가족 중 유일하게 들을 수 있는 루비 로시는 그녀의 가족과 세상을 연결하는 다리와도 같은 역할을 합니다. 그녀는 가족들의 귀가 되고 가족들의 입이 되어 가족을 대변합니다. 그녀는 영화의 중심이 되어 사촌 시 청소년으로서 자신의 정체성과 자아를 발견해 가는 과정으로 관객들을 초청합니다. 한창 친구들의 평가에 예민한 청소년기에 접어든 루비 로시는 듣지 못하는 가족들 사이에서 그들의 귀가되어야 하는 과중한 역할에 부담을 느낍니다. 그녀의 복잡한 심정, 그리고 자신만의 꿈을 향한 도전, 노래에 대한 열정은 영화 ‘CODA’를 더욱 흥미롭게 그려냅니다. 노래만이 삶의 희망이라 여겼던 루비의 도전은 쉽지 않습니다. 그녀는 가수로서도, 들리지 않는 가족들의 세계와 들리는 자신의 세계 사이에서도 갈팡질팡합니다. 루비 로시의 역할을 맡은 배우 에밀리아 존스는 관객들을 그녀의 세계로 끌어들이는 미묘한 감정으로 루비의 감정적 혼란의 본질을 담아내며 강력한 연기를 전달합니다. 주인공으로서 루비의 캐릭터는 용기와 진정성의 상징으로 꽃 피우며 점차 성장해 가는 고군분투를 성공적으로 담아냈습니다. 말리 매틀린과 트로이 코츠르는 루비의 청각장애인 부모인 프랭크와 재키 로시의 캐릭터에 생명을 불어넣습니다. 그들의 세계를 감싸는 침묵 속에서 매틀린과 코차르는 사랑으로 서로를 의지하고 응원하며 캐릭터의 깊이를 능숙하게 전달합니다. 어부인 프랭크와 헌신적인 주부인 재키는 독특하고 아름다운 미국 수화로 이 가족만의 독특한 소통을 완벽하게 구현합니다. 재키는 청각 장애를 가진 엄마가 청각 장애를 가진 아들, 레오를 키우는 어려움을 헤쳐 나가는 힘을 강인하게 묘사하는 동시에 어려움에 무너지는 연약한 모습도 세밀하게 묘사합니다. 프랭크는 가족을 이끌고자 노력하는 강인한 아버지를 묘사함으로써 영화를 힘 있게 받쳐줍니다.
2. 청각 장애와 아름다운 음악의 오묘한 조화
CODA는 Children of Deaf Adults의 줄임말입니다. 영화 속 루비처럼 유일하게 소리를 들을 수 있는 농인 부모의 자녀를 뜻하는 말입니다. 영화‘CODA’에는 아이러니함에서 오는 여운이 있습니다. 노래를 사랑하는 딸과 그 노래를 들을 수 없는 부모라는 설정에서 오늘 슬픔입니다. 주인공 루비가 짝사랑하는 친구를 따라 합창단에 들어가면서 그녀는 음악에 대한 재능을 발견하게 됩니다. 합창부에서 카리스마 넘치는 선생님의 지도에 따라 노래를 배워가며 주인공 루비는 이전에는 알지 못했던 새로운 세상을 알게 됩니다. 아름답고 신나는 음악을 통해 루비가 가족들의 통역사 역할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세상을 발견하고, 자신만의 꿈에 가까워지는 모습은 깊은 감동을 줍니다. 반면 루비의 집은 침묵의 세상입니다. 그들의 세계를 감싸고 있는 침묵은 이 가족만의 독특하고 조화로운 세상을 나타냅니다. 이 침묵 속에서 루비는 청각과 청각 장애인이라는 두 세계를 연결할 수 있는 그녀의 특별한 재능을 발견합니다. 이 영화는 수화의 아름다움과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뉘앙스를 웅변적으로 포착하여 관객들을 로시 가족만의 특별한 소통으로 초대합니다. 영화 속에서 로시 가족이 겪는 사회적 오해, 의사소통의 장벽, 재정적인 어려움 등은 영화의 깊이를 더합니다. 점차 노래에 대한 열정을 추구하면서 두 세계의 상충되는 요구 사이에 갈등하는 루시의 모습은 그녀가 꿈과 책임 사이에서 방황하며 겪는 갈등을 그려내며 관객들을 영화 속으로 몰입시킵니다. 뮤지컬 영화 라라랜드의 음악감독이 CODA의 음악을 담당했다는 사실은 이 영화의 음악에 대한 기대를 더욱 높입니다. 관객들의 높아진 기대는 영화를 보는 내내 충분히 충족되는 것 같습니다.
3. 어려움을 이겨내고 마침내 누리는 승리의 교향곡
영화 ‘CODA'는 도전과 좌절, 그리고 사랑과 회복에 대한 아름다운 이야기입니다. 이 아름다운 서사는 노래를 사랑하는 루비의 여정과 함께 아름다운 교향곡들로 채워집니다. 이것이 슬픈 이유는 사랑하는 딸의 아름다운 노랫소리를 들을 수 없는 그녀의 부모가 가진 청각 장애 때문입니다. 'CODA'의 마지막 악장에서 이야기는 승리의 교향곡으로 승승장구합니다. 루비의 여정은 곧 그녀가 음의 장벽을 깨는 과정에 대한 은유입니다. 이는 문자 그대로의 의미뿐만 아니라 사회적 기대에서 벗어나는 것이기도 합니다. 사랑과 회복력으로 서로를 붙들고 있는 루비의 가족은 'CODA'가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선입견에 도전합니다. 어려운 환경에서 자신의 꿈을 포기하지 않고 꿈을 좇는 루비의 모습은 자아 발견에 대한 영화의 메시지입니다. 영화는 음악의 변화하는 힘을 능수능란하게 그려내며 어떻게 이질적인 세계를 하나로 묶는 다리가 되는지 보여줍니다. 가족이 그들을 둘러싼 재정적 장애와 사회적 편견을 극복하면서 관객들은 영화의 클라이맥스에 다다릅니다. 'CODA'의 마지막 피날레에서, 관객들은 사랑, 회복력, 그리고 인간 정신의 승리의 멜로디를 들으며 가슴 벅찬 감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영화는 'CODA'의 독특한 경험을 조명할 뿐만 아니라, 진정한 조화는 우리의 차이를 받아들이는 것으로부터 발생한다는 가슴 아픈 기억을 상기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마지막 음이 남아있을 때, 'CODA'는 가족 관계의 영원한 힘과 삶의 가장 어려운 크레센도를 함께 극복해 나가자는 강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